티스토리 뷰
목차
온라인 판매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온라인 판매처에는 오픈마켓으로 분류되는 옥션, 지마켓, 11번가, 소셜커머스로 분류되는 쿠팡, 티몬, 위메프, 전문몰로 알려진 무신사, 지그재그, 브랜디, 종합몰 개념의 CJ mall, GS shop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의 특징
스마트 스토어는 오픈마켓과 개인 쇼핑몰의 장점이 혼재된 플랫폼입니다. 그 특징으로는 쉬운 사용법, 저렴한 수수료, 빠른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쉬운 사용법
실시간 온라인 회원 가입으로 쉽게 판매 사이트 개설이 되며 필수 정보를 입력해 상품등록, 주문배송, 고객관리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는 메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렴한 수수료
판매수수료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네이버 페이를 통한 온라인 결제수수료만 지불합니다. 네이버 쇼핑 광고수수료는 2%입니다.
빠른 마케팅
네이버 서비스 활용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애널리틱스와 같은 네이버 서비스 연동으로 데이터 분석, 마케팅, 고객관리를 쉽게 할 수 있으며 네이버 쇼핑으로도 상품이 연동됩니다.
아쉬운 점
쉬운 활용을 위해 레이아웃을 단순화하였기 때문에 기초적인 몇 가지 외에 디자인 변형이 어려운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네이버 외에도 고객 유치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SNS 홍보 등의 기타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오픈마켓의 특징
옥션, G마켓, 11번가는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오픈마켓입니다. 대중적 인지도가 높고 방문자 수가 많습니다. 그 특징을 살리면 내가 원하는 고객을 보다 쉽게 만날 수 있고 모바일 앱 활용도도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픈마켓의 판매자 회원가입은 무료이며 단일 품목 한 개도 등록 및 판매할 수 있습니다. 단, 오픈마켓에는 판매 수수료가 있으며 상품 판매 후 판매 수수료 10% 정도를 제외한 금액을 송금 받습니다. 판매액을 기준으로 살펴보자면 1만원 판매시 약 9천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경쟁이 심한 오픈마켓에서 판매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광고 진행을 많이 하는데요. 높은 판매수수료와 함께 광고비까지 지불해야 하므로 초보 판매자에게는 오픈마켓 진입이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에서도 판매자 회원가입은 무료이고, 오픈마켓처럼 인지도가 높으며 충성고객, 단골고객이 많은 편입니다. 오픈마켓과 같은 방식의 판매도 가능하지만 여러 판매자의 상품을 모은 후 딜, 프로모션 등의 방법으로 판매 진행도 가능합니다. 직접 판매상품을 보관, 배송하지 않고 소셜커머스 물류센터에 입점할 수도 있죠.
판매 방법의 선택이 노출과 매출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판매수수료와 함께 다양한 서비스수수료가 발생하고 MD와의 협업이 필요하여 초기 진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처럼 소셜커머스도 모바일 앱 활용이 용이하므로 고객을 만나는 가장 빠른 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개인쇼핑몰
개인쇼핑몰은 플랫폼 내에서 노출 경쟁과 판매 수수료가 없으며 독자적 운영이 보장되는 판매 공간입니다. 최근에는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등의 호스팅 업체를 활용해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 상당히 용이해졌구요. 온라인 결제에 대한 수수료 지불만이 필수요소입니다. 정보 업데이트도 수시로 할 수 있고 할인 혜택, 적립금 지급 등의 프로모션도 적극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쇼핑몰은 디자인 비용, 개발 구축 비용이 들고 쇼핑몰 생성 후에는 홍보를 위한 비용과 시간도 필요합니다. 기획을 시작으로 실제 고객을 만나는 시점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이 만만치 않은 부담이지만 단골 고객이 확보되기 시작하면 타 채널대비 높은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획초기부터 유지보수 비용을 충분히 고려하고 진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