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상호명, 즉 스마트스토어의 이름은 사업자등록증의 이름과 같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스토어 이름을 지을 때 신경 써야 할 것들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좋은 이름
판매 상품의 컨셉을 잘 살리면서도 기억하고 검색하기 쉽도록 지은 상호가 좋습니다. 더 나아가 상품 이미지가 쉽게 떠오르고 브랜딩화가 가능한 이름이면 더 좋습니다. 네이버 검색 창의 결과 페이지 중 웹사이트 영역에 스마트스토어 사이트 관련 정보가 나타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 검색을 해도 그 결과에 스마트스토어 상호가 함께 노출됩니다.
네이버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검색포털 사이트입니다. 이는 한글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이며 가급적 한글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 이유가 됩니다. 예를 들면 NIKE로 입력하기보다는 대부분이 나이키로 입력을 하죠. 노출이 아직 없는 스마트스토어 이름을 영어로 지으면서 인지도를 쌓아가기는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지은 상호를 수정할 수 있을까요? 기존에는 한번 확정하고 나면 수정할 수 없었으나 지금은 1회 수정이 가능합니다. 딱 한번 수정 기회가 있으므로 신중하게 이름을 지을 필요가 있습니다.
피할 이름
흔한 단어를 상호로 사용하는 것은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을 어렵게 합니다. 검색결과에는 명사의 의미, 이미지, 정보가 우선 노출되기 때문이죠. 더욱이 인지도가 낮은 스마트스토어는 웹사이트 영역에서도 뒤로 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경우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해당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게 되면 웹사이트 영역의 검색결과를 우선적으로 표시합니다.
정리하자면 흔한 단어를 상호로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VIEW, 지식IN, 네이버 카페, 동영상, 이미지, 뉴스 등의 컨텐츠가 우선 검색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낮은 인지도에 클릭율도 낮은 스마트스토어를 고객의 네이버 검색 키워드가 동일하다는 이유로 먼저 노출시켜주지 않는 것이죠. 다시 말하지만 스마트스토어 상호는 판매 중인 혹은 판매하려는 상품을 잘 설명할 수 있고 쉽게 그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 키워드의 조합, 그리고 브랜딩이 쉬운 의미 있는 단어를 사용하시는 것이 주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