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마케팅 측면에서 홈페이지의 비중은 상당히 큽니다. 생산, 유통, 관리 모든 면에서 고객 및 파트너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중심이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 복잡한 과정으로 만들었고 운영했으나 이제는 무료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
구글 사이트 도구는 그 중에서 모바일, 데스크톱 모두에서 대응 가능한 반응형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그 특징은 무료, 즉시 개설, 협업, 반응형, 무제한 개설, 손쉬운 관리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경쟁 중심의 개별 블로그 운영을 하거나 비용을 들여 홈페이지 제작을 하는 방식으로는 홈페이지 자체를 보유하는 것도 부담이 됩니다. 구글 사이트 도구를 활용하면 이러한 문제의 일부를 해결할 수 있으며 구글 계정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당연히 도메인은 연간 만오천원 정도의 비용을 들여서 연결시켜야겠죠?
1. 열기 및 설정
구글 계정 로그인
구글 사이트로 이동하여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신규 > 더보기 > 구글 사이트 도구 순으로 이동합니다.
새 사이트 만들기
새 사이트를 만들려면 "사이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거나 빈 템플릿을 사용합니다.
기본 정보 설정
사이트의 이름과 설명을 추가합니다. 디자인 테마와 색상을 선택하여 사이트의 모양을 설정합니다.
2. 공유 및 시작
액세스 권한 설정
오른쪽 상단의 사람모양의 "공유" 버튼을 클릭하여 사이트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설정합니다. 특정 사용자 또는 그룹과 공유하고 편집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링크 공유
"링크를 통해 공개" 옵션을 선택하여 사이트 링크를 만들고 공유합니다. 링크를 공유할 사용 권한(보기 또는 편집)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링크를 공유할 사용 권한은 함께 홈페이지를 제공할 사람들을 이야기하므로 혼자 제작하는 경우라면 설정된 그대로 완료하면 됩니다.
게시
"게시" 탭을 사용하여 웹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웹 주소란에 직접 입력하는 주소는 http://site.google.com/view/의 뒷부분에 붙는 주소로 활용됩니다. 비용이 얼마들지 않으므로 계속 신경써서 운영하려면 맞춤형 도메인을 구매하여 독립된 홈페이지를 꾸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콘텐츠 관리
삽입 메뉴
우측 삽입 메뉴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텍스트, 이미지, 코드 삽입,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 추가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캐러셀을 활용하여 여러장의 이미지를 넘겨볼 수 있고 목차, 유튜브 영상, 캘린더, 지도, 설문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는대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메뉴
홈페이지를 위한 메인메뉴, 서브메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 를 선택하면 나오는 새페이지 대화창에 새페이지 이름을 넣고 완료를 누르게 되면 홈페이지의 서브메뉴명이 됩니다.
텍스트 및 미디어 추가
각 페이지에서 "편집" 모드로 전환하여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을 추가합니다. 구글 사이트의 리치 편집기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및 설계 조정
디자인 탭에서 전체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조정합니다. 배경색, 글꼴, 헤더 등을 수정하여 원하는 스타일로 꾸밀 수 있습니다. 구글 사이트는 홈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사용자 친화적이고 간단한 도구입니다. 원하는 내용과 디자인으로 홈 페이지를 만들려면 위의 단계를 따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