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온라인상에서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마케팅 기획서를 만들어보는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SNS 상품정보 파악, 시장조사, 서비스 기본정보 등을 살펴봤는데요. 이번에는 타깃 고객설정, 상품 사용용도 설정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타겟 고객 설정하기
일반적으로는 상품에 맞추어 고객군을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미 확보된 기존 고객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시장조사를 시작하는 시점부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에 따라 마케팅에서도 시간과 비용이 생각보다 더 많이 필요하게 될 테고요. 따라서 다음의 방법으로 자신의 네트워크를 확인해 봅니다.
우선 스마트 폰의 주소록과 명함을 살펴봅니다. 인스타그램, 카톡, 페이스북, 틱톡 등 SNS상의 친구 팔로우 목록도 살펴봅니다. 현재 나의 고객이거나 향후 고객이 될 잠재 고객 목록도 만들어보구요. 만들어진 목록의 사람들을 직접 만나거나 SNS, 전화, 문자 등을 활용해서 그들의 불편함과 어려움을 파악합니다.
고객이점 찾기
타겟 고객을 설정했다면 고객의 기대상품을 정리해 봅니다. 우선은 거르지 않고 무엇이든 찾아보고 그중에서 내 상품이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봅니다. 상품의 품질, 가격, 만족도를 기본으로 하고 기능과 정서적인 면도 동시에 고려합니다.
고객의 이점을 찾는 노하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상점(네이버 스토어, 옥션, 지마켓 등)이나 각종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구글 등)을 활용해서 지역정보를 볼 수 있는 곳을 찾아봅니다. 이를 통해 경쟁 업체의 고객들이 작성한 상품평, 후기 등을 수집하고 정리합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설문 기능을 활용하여 간단한 질문을 해보고 정보를 조금 더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품, 서비스와 관련된 블로그 및 SNS 후기를 검색하는 방법으로도 추가 정보를 찾아봅니다
상품의 용도 설정
찾은 정보를 바탕으로 실제 사용자, 구매 결정자의 상품 사용 용도를 구분해서 파악합니다. 반드시 이를 작성해두어야 합니다. 만약 구분이 어렵다면 구매시점, 사용시점, 혹은 내적효용, 외적 효용으로 구분하는 것도 좋습니다.
컨셉정리하기
컨셉은 상점의 기본 철학을 담는 한 문장입니다. 시장조사, 타깃고객 설정 및 이점, 상품 용도까지 포함한 문장이어야 합니다. 이 컨셉을 중심으로 SNS 내의 해시태그에 사용될 키워드, 글 제목, 사진, 광고 문구, 상품명 등이 정해집니다.
SNS 마케팅 준비하기
주로 마케팅할 온라인 판매 채널을 찾습니다. SNS 마케팅 채널에 주로 사용할 키워드를 정합니다. 그리고 타깃 고객이 SNS에 후기나 댓글을 남기면서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인 해시태그를 찾아 나열합니다.
이제 이를 정리하여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하는데요. 마케팅 기획서의 목적은 ‘어떤 사람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어떤 채널로 전달하느냐’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이 중에서도 어떤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최종목표가 직접 고객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고 타깃, 컨셉, 채널을 정하며 사람들과 재미있는 일(이벤트)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며 이러한 모든 과정이 마케팅 기획서 작성의 목적입니다.
실제 마케팅 기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다시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서대로 프로젝트명(상품 개요 등), 작성자와 작성일자, 상품정보(시장조사, 상품 기본정보, 관련된 트렌드), 타깃 고객, 타겟 고객이 갖는 이점, 상품 사용용도, SNS 마케팅 관련 항목, 마케팅 기획자, 마케팅 및 이벤트 일정입니다.